전체 종목에 현명하게 투자하는, ETF의 A to Z! - PUNPUN

전체 종목에 현명하게 투자하는, ETF의 A to Z!

초보투자자를 위한 ETF 전문가의 일타 강의

푼푼의 금융 지식 딜리버리 프로젝트, 머니톡!

그 네 번째 이야기!

#ETF #투자_고수 #이재준_작가

여러 가지 종목에 쪼개어 투자하는 ETF에 사람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라는데.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를 위한 ETF 투자의 개념과 투자 전략 그리고 다양한 궁금증까지, 한 데 모아 상세하게 알려준다.

ETF 투자 시작 전! ‘기초’부터 짚고 넘어가기🤓

1️⃣ ETF란 이런 것이다!?

ETF는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반찬으로 구성된 ‘식단’에 투자하는 전략이다. 다시 말해 금융 시장의 지수를 추종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 ETF와 비슷한 갈래로 흔히 ‘펀드’를 예로 드는데, 펀드는 지수+a를 추구하는 간접 투자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ETF는 초보투자자나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2️⃣ ETF 투자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먼저 장점은 개별 기업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분산 투자의 효과가 있고, 상장 폐지의 리스크가 거의 없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기초 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과 높은 투명성, 유동성 등이 메리트로 손꼽힌다. 단점은 분산투자라는 특성과 운용 보수 비용 발생으로 수익률이 다소 낮다는 것이다.

3️⃣혼돈의 금융 시장! 지금은 ETF투자하기 좋은 시기일까?

그렇다. ETF는 성장 섹터에 투자할 수 있고, 지수가 하락할 때는 그에 맞춰 유동적으로 투자할 수도 있다. 다만 ETF 투자는 특정 지수나 테마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향후 성장 트렌드를 잘 살피며 선별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ETF 왜 추천할까? 초보투자자를 위한 ‘ETF 투자 꿀TIP’🍯

1️⃣ ETF 투자를 왜 초보자에게 추천할까?

초보투자자는 상대적으로 정보력이나 분석 능력이 떨어지는데, 이때 ETF 투자는 상당히 안정적이다. 그리고 시장과 산업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알 수 있다.

2️⃣ ETF 초보투자자들도 따라 할만한 투자 전략은?

  • 섹터 투자 전략
    경기 활성화 여부에 따라 다양한 섹터에 로테이션을 주며 투자하는 전략이다.
    경기 확장기는 자동차, 에너지, 산업재, 건설, 기계, 철강, 조선 등이 매력적이고 경기 수축기는 제약, 바이오, 필수 소비재, 유틸리티, 게임 금융 등이 투자할만한 섹터이다.
  • 핵심 위성 전략
    다양한 ETF를 구성해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말 그대로 핵심과 위성으로 나눈다. 전자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코스피200, 코스닥150 등의 지수 ETF)를 배치하고 후자는 섹터 ETF(원자재, 해외 주식 등의 ETF)를 상황에 따라 편입하여 투자한다.

3️⃣ 연금저축펀드로 ETF투자! 유효한 전략일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과세 이연 효과의 장점이 커서 유리하다. 연 400만 원까지 연금저축은 소득 공제 혜택이 있고, 55세 이후에 연금 형태로 수령할 경우 3.3에서 5.5%의 저율과세가 부과되기 때문이다. 또한 퇴직연금과 합산하면 7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된다.

인생은 실전이다. ‘ETF 투자’하다 떠올렸을 법한 궁금증 모음.zip🐣

1️⃣ ETF를 매수, 매도하면 주가에도 반영이 될까?

ETF 내에는 여러 종목이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ETF에 자금이 들어갔다면 개별종목 매수를 통해 비율과 지수를 맞춰야 하므로 수급이 실제 주가에도 어느 정도 반영된다.

2️⃣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데 ETF 상품마다 수익률이 다른 이유는?

추적오차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시를 든다면, 2차전지 관련 ETF에는 Tiger 2차전지와 KODEX 2차전지가 있다.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 KODE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영하는 ETF다.) 그런데 그 안의 종목과 비중이 달라 당연히 수익률 차이가 발생한다.

3️⃣ ETF 배당은 어떻게 지급될까?

구성 종목에서 발생한 배당 수익은 신탁 보수를 공제하고 투자자에게 지급한다. 주로 현금으로 계좌에 들어가는데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재투자해 수익에 반영하는 상품도 있다. 이를 TR(토탈 리턴)이라 부르며 상품 끝에 붙어 있으니 잘 살펴보자.

4️⃣ ETF도 상장폐지가 될까?

상장폐지 위험이 거의 없다. ETF가 보유하는 자산은 자산운용사의 재산이 아니어서 모두 신탁을 맡긴다. 독립된 자산인 셈. 또한 ETF시장이 열린 이래 운용사가 부도난 사례가 거의 없었고, 부도가 나도 다른 회사에서 운용사를 인수하여 해당 ETF를 운용할 수 있다.

ETF고수에게 듣는 ETF ‘수익률’ 영끌하는 방법🤏💸

1️⃣ ETF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는?

시황과 성장 산업 그리고 기간이다. 먼저 시황은 경제다. 경제가 좋으면 지수형 ETF를 사고 시장이 나쁘면 반대로 수익을 내는 ETF를 구성한다. 다음으로 성장 산업이다. 국내외 정책의 방향을 분석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끝으로 기간이다. 언제까지 투자할지, 그리고 이 성장 산업이 언제까지 효력을 발휘할 것인지 목표 기간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2️⃣ ETF 관련 참고할 만한 사이트는?

ETF닷컴과 인베스팅 닷컴이다. ETF 닷컴은 주로 해외 ETF를 많이 볼 수 있고 인베스팅 닷컴은 국내외 ETF를 두루 살필 수 있다. 어떤 운용사가 운용을 하는지 그리고 운용 보수부터 어떤 섹터의 기업에 투자하는지 등이 모두 담겨있다. 국내 자산운용사 사이트에서도 ETF 검색을 통해 구성과 투자 전략 등을 실시간 업데이트된 자료로 살펴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거래소 내에서도 ETF에 관련 상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3️⃣ 향후 ETF 발전 가능성이 큰 국가는?

베트남 시장이다. 2020년 국가별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일 때, 베트남은 오히려 플러스 성장이 전망된다. 또 베트남은 인구가 9천만 명 이상이지만 실업률이 굉장히 낮고, 물가도 안정적이다. 이에 따라 하반기, 베트남의 내수 회복 또한 기대할 수 있다.

4️⃣ ETF 운용 시 리스크 관리는?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성과 수익을 찾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가치주에 20% 장기투자, 성장주 30% 정도로 산업 사이클 3~5년에 맞춰서, 이자나 배당 등 고정수익이 발생하는 채권, 리츠 등의 인컴형 30%, 마지막으로 지수형에 20% 정도 투자하는 것이다.  

5️⃣ ETF에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게 있다면?

ETF는 증권 투자의 대중화와 선진화의 마중물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금융 투자 상품 수단이다. 다만 ETF는 개별 반찬이 아닌 식단에 대한 투자다. 그러니 나무보다는 숲을 봐야 한다. 따라서 시장과 산업에 대한 충분한 공부에 포커스를 맞춰 투자를 진행하자.

* 더 자세한 내용은 이재준 작가의 『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