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네 가지 ‘짠테크’!

읽고 바로 따라할 수 있는 짠테크 리스트.

본격적으로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 스스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재테크 쪽에 관심을 생기죠. 하지만 도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큰 돈으로 하는 투자는 아직 못하지만 작은 돈을 차근차근 아끼고 모으는 ‘짠테크’는 가능하죠!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짠테크들을 모았습니다.

1. 카페라떼 효과 & 시가렛 효과

카페라떼 효과(Cafe latte Effect)’‘소액이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해 큰 효과를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사 후 마시는 카페라떼 한 잔 값을 아껴, 그 돈으로 꾸준히 저축을 하면 큰 액수로 불어난다는 뜻인데요. 비슷한 말로는 ‘담배’를 의미하는 ‘시가렛(Cigarette) 효과’가 있어요.

카페라떼 한 잔과 담배 한 갑 가격을 4,500원이라고 할 때, 매일 카페라떼 한 잔을 마시거나 담배 한 갑을 필 경우 한 달이면 135,000원, 일 년 동안 모으면 1,642,500원이라는 금액이 됩니다. 이 돈을 쓰지 않고 모은다고 생각해보세요. 제법 쏠쏠하겠죠?

2. 봉투 생활법

나도 모르게 자잘한 지출로 돈이 샌다면, 봉투 생활법’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봉투에 미리 일정 금액을 넣어놓은 후, 하루에 그 금액 안에서만 지출하는 것인데요. 아래 방법을 따라해 보세요.

Step 1.
– 봉투 8개를 준비한 뒤 7개의 봉투에 월요일~일요일까지 일정 금액을 넣어둡니다.
– 나머지 하나는 ‘저축용 봉투’로 남겨주세요.
* 금액은 각자의 ‘고정 지출’에 맞게 설정합니다.

Step 2.
– 매일 봉투를 하나씩 챙겨나간 후 봉투 안에 있는 돈만 사용합니다.
– 봉투에 간단한 지출 내역을 적어두면 지출 파악에 더욱 도움됩니다.

Step 3.
– 하루 일과를 마치고 남은 돈은 저축용 봉투에 넣어둡니다.

봉투 생활법이 익숙해지면 교통비 외에 돈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노 머니 데이’에도 도전해보세요. 식사는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도시락으로 준비하고, 식후 커피는 포인트나 쿠폰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봉투 생활법과 노 머니 데이를 겪어 보면, 꼭 필요할 때에만 현명하게 소비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지닐 수 있을 거예요.

3. 앱테크 활용

최근에는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짠테크 방법도 다양합니다.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리워드 앱’이 대표적이 예인데요. 크게 아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앱의 유형
 1) 휴대폰 미션 수행 : 잠금 해제, 광고 시청, 설문 참여 등
2) 앱을 켜놓은 채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보상 제공 : 걸음수 포인트 적립, 휴대폰 미사용 시간 동안 포인트 적립 등

리워드앱 뿐 아니라 여러 브랜드의 멤버십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 적립, 사용할 수 있는 통합 포인트 앱도 짠테크의 필수 요소입니다. 나도 모르게 쌓여 있던 포인트, 귀찮아서 넘겼던 할인/적립 혜택이 쌓이면 생각보다 규모가 커진다는 사실! 잊지 말고 꼬박꼬박 활용하세요.


4. 소액/단기 적금 활용

적금은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하지만 긴 기간 동안 적지 않은 금액이 고정적으로 나가는 만큼, 사회초년생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먼저 소액적금, 단기적금액수가 적고 만기가 짧은 상품으로 적금을 시작해보세요. 최근에는 여러 은행에서 짠테크족을 위한 소액/단기 적금 상품을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액 적금은 납입 금액을 천 원부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월 단위뿐 아니라 주, 일 단위로도 적립이 가능해 자투리 돈을 활용하기에 좋은데요. 납입 금액이 조금씩 자동으로 늘어나는 상품은 도전 의식을 자극하고, 납입 금액을 자유롭게 설정 가능한 상품은 지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죠. 여러 상품을 비교해 보고 여러분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재테크 방법에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지출/소비 현황에 맞춰 적절한 재테크 방법을 찾는거죠. 우선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도전하며 나만의 재테크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