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 마련의 희망,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부터 수령까지 - PUNPUN

목돈 마련의 희망,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부터 수령까지

300만 원으로 2년 만에 1600만 원 만든 썰 푼다.

청년의 장기근속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의 인력 이탈을 방지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맞은편에 앉은 에디터 양꽁(입사 3개월 차 신입. 청년내일채움공제 엊그제 신청함)도 드디어 가입했다! 그런데 이걸 어쩐다~?😎 나는 이미 2년을 채워서 기다리고~♪ 으아 기다리던~♬ 1600만 원이 저번 달에 들어왔다. 통장에 찍힌 거액을 보니 지난 날의 온갖 고생이 떠오르며 그래도 버티길 잘했다는 감동의 눈물이 또르르-★

그래서 오늘은 자랑도 하고, 양꽁이 2년 뒤에도 무사히 푼푼에 남아있기를 기원할 겸!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 수령 과정에 대한 대표 궁금증과 대답을 준비했다.

💰완납부터 입금까지의 과정💰

① 가입자 – 납부금 완납
② 기업 – 기여금 납입 & 서류 제출
③ 정부 – 지원금 적립 & 최종심사
④ 만기 조건 충족
⑤ 가입자 – 해지 신청
⑥ 입금 완료(적립금 + 이자)

마지막 납입이 끝나면 바로 만기 해지가 가능할까?

그렇지 않다. 마지막 회차 금액을 가입자가 납부하고 그달의 월급을 우선 받아야 한다. 그리고 기업은 상위 기관에 마지막 기여금과 서류를 제출한다. 이후 부처에서 확인하여 지원금을 넣어야 드디어 ‘만기’ 상태가 되어 해지 신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기일이 7월 5일이고 급여일이 7월 25일이면 기업은 그 이후에야 서류 처리가 가능한 것!) 해지 신청을 하면 며칠 뒤 1600만 원이 개인 계좌로 입금되는데, 이자 10~20만 원이 같이 들어온다. (뽀오너스 받은 기분💸)

마지막 납부를 하고 2달 동안 기여금과 지원금이 들어오지 않았다.
*파일명_돈줘_돈내놔_어서줘

위 과정은 사람에 따라 1~3개월이 걸린다. 그러니까 만기일자나 마지막 납부 회차에 맞춰 지출계획을 세우면 곤란하다. ‘다음 달의 내가 해결해줄 테니 일단 질러!’라며 카드를 썼다간 발등에 불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 에디터의 경우, 부처에서 처리를 누락하는 바람에 거의 3달이나 걸렸으니 그냥 마음 비우고 기다리는 게 속 편하다.

아직 돈이 안 들어왔는데 퇴사해도 될까?

2년도 겨우 버텨서 단 하루도 더 있기 싫다. 그런데 미리 퇴사하려니 영 찜찜한 사람 손! 결론부터 말해 만기일자가 지났다면 퇴사해도 크게 문제없다. 나도 공제금이 들어오기 전에 푼푼에 입사했다. 다만 기업에서 해코지하려는 마음이라도 먹어 퇴사 일자를 당겨서 처리하거나 기업 기여금 납입이나 서류 제출을 미룰 수도 있다. 그러니 이런 부분이 마음에 걸린다면 공제금 수령까지 끝마친 후에 퇴사하거나, 적어도 마지막 월급을 받고 기업에서 기여금과 신청 서류를 제출했을 때 떠나는 게 좋다.

또한 문제가 생겨 퇴사하고 나서도 요청이나 문의를 할 가능성이 있으니 회사와 마무리를 잘하고 떠나자. 다시는 안볼 것처럼 굴었다가 괜히 서로 낯 붉히며 머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잔고가 부족해서 마지막 회차 입금이 안됐는데 괜찮을까?

괜찮다. 다만 이후에 통장 잔고를 채워 넣어도 신용카드사처럼 알아서 빼가지 않으니 번거롭더라도 홈페이지에서 납부희망일을 ‘직접’ 지정해줘야 한다. 개인 납부금이 다 들어가야 기업과 부처에서도 다음 절차를 진행하니 납부금액만큼 제대로 빠져나갔는지 마지막까지 확인 또 확인!🙄

크고 소중한 1600만 원. 빨리 받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아쉽게도 여러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임의로 일자를 정할 수 없다. 회사 담당자와 사이가 좋지 않아 제일 마지막에 처리되거나, 집행 부처가 하필 바쁜 시기여서 진행이 더딜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받고 싶다면 마지막 납부가 끝난 직후 회사 담당자에게 빠른 처리를 요청한다. 내일채움공제 외 업무로 깜빡할 수 있기 때문. 또, 이후의 진행이 너무 더디다면 담당 부서에 전화해 제발 좀 처리해달라고 재촉해보자.

* 당연히 담당자나 부서, 시기 등에 따라 다르다. 반드시 사내 담당자나 주관 부서에 한 번 더 문의할 것!

<문의처>
만기 및 수령 관련 문의 1350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문의 1350
내일채움공제 관련 문의 1588-6259

여기 TIP 추가요!💡

청년내일채움공제사이트를 평소에 자주 확인하면 큰 도움이 된다. 내 돈이 얼마나 쌓였는지 볼 수 있고, 우리 회사에서 돈을 잘 넣고 있는지, 계약에 문제가 없는지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차곡차곡 쌓이는 적립 도장 보는 재미도 제법 쏠쏠하다. (양꽁은 이제 1회차라던데…크흡😜)

어릴 때 받은 ‘참! 잘했어요’ 도장 이후 가장 기분 좋은 도장

또한 이번 달 주머니 사정이 너무 궁해 매월 납부하는 12만 5천 원도 버거운 상황이라면, 홈페이지 납부/미납관리 탭에 들어가 다음 달이나 다음다음 달로 납부를 미루면 된다. 그러니까 납부가 밀렸다고 계약이 파기될까 걱정하지는 말자. 우리나라가 청년에게 그 정도로 야박하지 않다.

누구에게는 목돈 마련의 기회이지만 누구에게는 현대판 족쇄라고 비판받는 청년내일채움공제. 하지만 에디터가 느낀 바로는, 무수히 많았던 퇴사 충동을 강하게 억제해준 고마운 존재였다. (역시 돈의 힘은 위대해) 그리고 매월 12만 5천원씩 들던 2년 간의 적금이 1600만원이라는 종자돈으로 돌아오는 것은 엄청난 혜택이었다. (착한 지원 인정합니다💗)

   볼 때마다 짜릿하다…

그러니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요건을 잘 확인하여 가능하다면 꼭 신청해보자. 2년의 기다림이 결국 더욱 큰 보상으로 돌아올 테니 쿨럭처럼 푼둥이들 모두, 쏠쏠한 정부 지원을 단 하나도 놓치지 않길!🧐


어떻게 가입하는지는 아래 기사 참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자격과 방법 1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자격과 방법 2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