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꽁 취뽀 일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받고 취준하기 ②

지원금으로 편의점, 미용실, 카페, 교통, 전자제품 구매도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선정되어 예비 교육까지 받고 온 당신! (아니라면 다시 여기로 돌아가라) 2편에서는 포인트를 어디에 쓸 수 있는지, 신청 후에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정리했다. 혹시 아직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았더라도 불안해하지 말자. 보통 수료 후 2일 이내에 첫 포인트가 카드로 지급되는데, 수료 이후에 카드를 발급받은 경우에는 카드 발급 후 2일 이내에 지급된다.

지원금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거야?

“편의점, 미용실, 카페, 교통, 전자제품 구매도 OK”

그렇다. 지원금을 받아본 양꽁의 친구들에 의하면 편의점, 병원, 미용실, 카페 등에서도 쓸 수 있고, 태블릿이나 무선 이어폰 등 전자제품을 구매해도 된다고 한다(제한 업종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 p.86에서 확인). 상식적인 범위 내라면 대부분 사용 가능하다는 뜻! 특히 후불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게 특히 좋았다는 후문이다. 학원과 도서관을 오가는 뚜벅이 취준러들에게 교통비 지원은 그저 빛이다.✨

“카드 포인트로 지급, 보고서 작성은 필수”

단 꾸준히 지원금을 받기 위해선 매월 20일까지 제출해야 하는 구직활동 보고서를 ‘충실히’ 작성해야 한다. 부실한 보고서를 제출하면 첫 번째엔 경고, 두 번째엔 다음 회차 지원금을 받을 수 없고, 세 번째엔 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 아예 제출하지 않는다면, 첫 번째엔 다음 회차 지원금을 받을 수 없고, 두 번째엔 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 그러니 취업 준비도 열심히 하고 보고서도 열심히 씁시다!📑

혹시 포인트를 사용할 때 일시불로 30만 원 이상 지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보고서에 해당 지출이 어떤 점에서 구직 활동과 관련되어 있는지 입증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 미리 확인하기”

유의할 점은 매월 지급되는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2개월이지만 1회차 포인트의 경우엔 다음 달 말일까지 유효하다는 것. 예를 들어 2월 13일에 예비교육을 수료한다면 2월 25일까지 카드를 발급 받고 3월 31일까지 포인트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 괜히 아끼다가 소멸되지 않도록 날짜를 미리 확인하자.

보고서엔 뭘 써야 해?

출처 – 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

학교 다닐 때 과제를 열심히 했다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① 처음 신청할 때 제출했던 구직활동 계획서 중 목표별 세부계획을 한 가지 이상 담고 ② 증빙 서류를 첨부하면 된다. 이때 당 활동은 보고서 작성 대상 기간 내에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양꽁 친구 C는 처음 신청 후 보고서 제출까지 5일밖에 남지 않아 전에 취득했던 영어 성적을 제출했다가 보고서 부실 판정을 받았다고. 😭(주륵…)

보고서엔 구직 활동을 어떻게 했는지 써야 하는데 구인 업체를 방문하거나 우편 인터넷 등을 이용해 서류 제출한 경우, 그리고 면접 등 채용 관련 행사에 참여한 경우 등. 혹시 본인이 ‘고용 서비스’ 참여 의무가 있었다면(계획서나 보고서가 부실할 경우 의무가 부과된다), 의무 이행과 관련한 내용도 보고서에 담아야 한다. 증빙 서류로는 면접 증명서, 학원 수료증, 학원 영수증, 도서 구입 영수증 등이 있고, 관련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발부한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신청할 때의 계획과 현재의 계획이 달라졌으면 어떡해?

진로가 바뀔 수도 있고, 세부 계획이 달라질 수도 있다. 이럴 땐 매월 20일까지 다음 월에 대한 계획서를 수정해서 제출하면 된다. 여기서 꿀팁! 아직 변경된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는데 당장 이번 달 보고서가 걱정이라면?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직업 심리 검사 등을 진행하고 증빙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다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성공패키지나 실업급여 등과 동시 참여가 불가능하다. 혜택과 기간을 잘 따져서 자신에게 더 도움이 되는 제도를 선택하길 바람!

 ‘난 나중에 신청할래!’라고 생각한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2020년 상반기(얼마 안 남았다)까지 총 5만 명을 지원하고 하반기부턴 취업성공패키지와 통합되어 국민취업지원제도로 개편될 예정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뭔데?

필요요건연령소득재산취업경험
1유형요건 심사형18~64세중위소득 50% ↓6억 이내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미만2년 이내 범위 기간 이상
선발형18~64세(청년 : 18~34세)중위소득 50% ↓
(청년특례 : 120% ↓)
6억 이내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미만X
2유형18~64세(고용요건 등 고려)중위소득 100% ↓
(청년특례 : 120% ↓)
XX

지난해 3월부터 운영됐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책은 2020년 상반기까지 총 5만 명을 지원하고 하반기부터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개편될 예정이다. 청년에 한정했던 기존 제도에서 저소득구직자, 폐업 영세자영업자 등 취업취약계층까지 지원 대상의 폭을 넓혔다.

따라서 하반기부터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그때 푼푼에서 확인하길.

양꽁 취뽀 일기 다음 편에선 지원 사업마다 다른 ‘청년’의 기준을 총정리할 예정이다. 도대체 몇 살부터 몇 살까지 청년인 거야? 궁금하면 ‘푼푼’ 채널 구독하고 기다려주시길…😝(굽신)

마침내 취뽀에 성공한 청년 양꽁. 이제 돈 좀 모아보려고 했는데… 주식이나 투자는 아직 어렵고, 커피는 절대 포기 못 한다. 그래서 양꽁이 선택한 방법은? ‘청년 지원 사업’을 똑똑하게 챙겨 신청하는 것! 그동안 몰라서, 복잡해서, 귀찮아서 놓친 각종 지원 사업들. 양꽁이 직접 참여해보고 청년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알려주려고 한다. 이런 꿀팁은 양꽁 취뽀 일기에서만 볼 수 있을걸?

관련 기사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