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촬영 & 영상 제작, N잡 하기 괜찮아? - PUNPUN

사진 촬영 & 영상 제작, N잡 하기 괜찮아?

월급만으론 부족한 밀레니얼의 리얼 N잡 시리즈

상황 : 월급이 만족스럽지 않다.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답정너)

1️⃣ 야근을 밥 먹듯이 하고 빡세지만 연봉을 더 많이 주는 회사로 이직한다.
2️⃣ 똑똑하게 부수입을 만든다.
3️⃣ 눈물을 훔친ㄷr….☆

밀레니얼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2️⃣!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결코 회사에서 주는 ‘연봉’만으로 만족하지 않겠다는 똑똑한 밀레니얼의 이야기. 그들에게 부수입 얻는 방법을 꼬치꼬치 캐물어 봤다.

오늘의 밀레니얼 : 조수홍(28), 3년 차 직장인


Q. N잡을 하고 계시다고요?

A. 네. 본업은 따로 있고요. 사진과 영상 콘텐츠 외주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인물 사진 촬영도 하고, SNS 광고 영상도 만들고 있어요!


Q. 월급 말고 돈이 더 들어오다니, 부럽네요…😮 어쩌다 N잡을 갖게 되신 거죠?

A. 사진과 영상에 대해 하나도 모르던 시절,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이 맘에 들지 않아서 카메라를 공부하게 됐어요. 공부하고 나서 찍은 사진들이 꽤 맘에 들어서 대학 커뮤니티에 올렸는데 반응이 좋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SNS 계정을 만들었죠. 그때 만든 계정이 부수입의 시작이 된 것 같아요. 그 계정을 보고 스냅 사진을 부탁하는 DM도 받았고, 유료(💰!!) 촬영 문의도 왔고요!

조수홍 씨가 운영하고 있는 사진 계정
(인스타그램 @bamboographer)

Q.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볼게요. 한 달에 얼마 버세요?

A. 대개 건 바이 건으로 책정 받고 있는데요. 한 건에 5만 원부터 4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한 달에 몇 건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겠죠? 가장 많이 벌었을 때는… 촬영에 꼬박 하루, 편집에 3~4일 정도 틈틈이 투자해서 100만 원 정도 벌었던 것 같네요. 이렇게 번 부수입은 대부분 저축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더 좋은 장비를 사는 데에 투자하려고요!


Q.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겠죠? 본업에 영향을 주진 않나요?

A. 흠…🤔 아니라곤 말 못 하겠네요. 촬영하는 날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주말 중 하루는 통째로 비워 놓는 편이에요. 편집은 퇴근하고 집에서 여유롭게 조금씩 나눠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창의적인 일이다 보니 이것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똑같이 5분짜리 영상을 편집하더라도 영상이 계획했던 대로 잘 나오면 금방 끝나기도 하고 생각보다 오래 걸리기도 해요. 그래서 편집 일정이 있는 주에는 다른 저녁 약속을 안 잡아요. 집중해서 빨리 끝내야 다음 날 회사에서 덜 피곤하거든요. 하다 보면 점점 노하우가 생길 거예요.


Q. 촬영, 편집… 말만 들어도 어려울 것 같아요. 배우려면 학원비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A. 아니요! 저는 학원에 다녀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는걸요. 기본적인 편집 툴 다루는 방법은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공부했어요. 필요한 편집 기술이 있으면 유튜브에 검색해 무료 강좌를 통해 배우는 거죠. 하지만 단순히 툴을 다룰 수 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센스 있게 적용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전 아직도 배우는 중이라고 생각해요.(겸손)

혹시 카메라를 사셔야 한다면, 비싸고 좋은 장비를 사는 것보다 본인한테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매하는 게 중요해요. 저는 움직임이 많은 영상을 주로 찍기 때문에 초점이 비교적 빠른 후지필름의 X-T3을 쓰고 있습니다.


Q. 돈도, 시간도 많이 필요한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그렇지 않네요. 그럼 어디서 일을 구할 수 있나요?

A. 저는 지인분들이 많이 맡겨주시고 있는데요. 혹시 저처럼 컨택 포인트가 있는 게 아니라면 크몽이라는 프리랜서 마켓 사이트를 추천해요. 포트폴리오와 제작 단가를 올려놓으면 작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한테 연락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영상 작업은 보통 얼마를 받아야 하나 고민될 때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요.


Q. 마지막으로 부수입을 얻고 싶은 (저 같은) 밀레니얼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거침없이 해주세요!

A. 부업이라고 해서 쉽게 수입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과 체력을 투자해야 하고 책임감도 뒤따르죠. ‘내 작업’을 하면 조금 못해도 괜찮지만, 대가를 받는 외주 작업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걸 각오하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결과물이 쌓일수록 제 커리어도 쌓이는 거고 보람 있는 일이란 건 확실합니다. 특히 요즘은 유튜브 시장이 커져서 영상 편집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 같아요. 저는 N잡 추천이요!👍🏻



밀레니얼 조수홍의 N잡 <사진·영상 촬영, 편집>

✔ 투자 시간 : 주말, 저녁 시간 틈틈이
 부수입 : 5~40만 원(건 당)
✔ 최고 수입 : 약 100만 원(약 5일 소요)
 준비물 : 카메라,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한 노트북, 그리고 책임감
이런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1.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시간이 있다.
2. 친구들과 모이면 ‘찍사’를 담당한다.
3. 유튜브를 보면서 ‘나라면 이렇게 편집했을텐데!’라는 생각을 종종 한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