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보험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보험’은 어떤 사고나 질병에 대해 보상을 하겠다는 일종의 약속이다. 방식은 이렇다. 여럿이 함께 돈을 모아 공동자금을 만들고, 누군가 사고가 생겼을 때 일부를 사용한다. 회비를 각출하는 모임에 자금을 관리할 총무가 필요하듯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모은 돈을 관리하는 총무가 보험회사인 셈이다.
Q 보험료와 보험금?
Q 보험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보험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보장성보험은 사람의 생명과 건강, 재산 피해와 관련이 있으며 이에 대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으로 보상받는다.
저축성보험은 저축, 그러니까 돈을 모으는 것이 목적인 보험이다. 주로 목돈을 만들거나 노후자금 마련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두 보험은 만기환급금에서 차이가 있다.(참고로, 보험도 계약 기간을 다 채우면 환급금액이 발생한다) 보장성보험은 만기환급금이 계약한 동안 낸 보험료보다 적다. 보험 내용을 보장하기 위해 보험 회사가 들인 여러 가지 운영 비용이 빠지기 때문이다. 저축성보험은 정반대다. 은행과 같은 방식으로 매월 보험료를 내면 이자가 쌓여 만기환급금이 낸 보험료보다 많다.(최소 원금 보장은 기본!)
보험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용어가 어려웠을 뿐. 보험을 이루고 있는 굵직한 가지부터 파악하면 자잘한 가지들도 또렷하게 보일 것이다.
“약은 약국에서, 병은 병원에서, 보험의 기본은 보험 사전에서”
by 보험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