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 아르바이트, N잡 하기 괜찮아? - PUNPUN

배송 아르바이트, N잡 하기 괜찮아?

월급만으론 부족한 밀레니얼의 리얼 N잡 시리즈

사고 싶은 게 너무 많아👀 -> 월급 믿고 할부로 지른다 🤑(짜릿해!) ->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 -> 어? 텅장이네… 😥(시무룩) -> 월급만으론 안 되겠다 ⚡(깨달음)

할부금 결제와 텅장의 무한 굴레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밀레니얼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N잡!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결코 회사에서 주는 ‘연봉’만으로 만족하지 않겠다는 똑똑한 밀레니얼의 이야기. 그들에게 부수입 얻는 방법을 꼬치꼬치 캐물어 봤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10.png 입니다.

오늘의 밀레니얼 : 이지섭(29) 5년 차 직장인

Q. N잡을 하고 계시다고요?

A. 네.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쿠팡 플렉서로 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택배 배송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요! 🚛


Q. 택배 배송… 투잡으로 하기엔 힘들 것 같은데요. 어떤 계기로 하게 되신 건가요?

A. 많은 사람처럼 저도 늘 ‘부자’가 되길 꿈꿨어요. 하지만 제 월급으로 그 욕심을 채우기엔 모자랐어요. 그러던 중 <나혼자산다>에서 연예인 김형준이 ‘쿠팡 플렉스’로 배송 업무를 하는 장면을 보게 된 거예요! (유레카!) 정해진 근무 시간이 없고, 시간이 날 때 신청하는 방식이 매력적이더라고요. 한두 시간만 해도 되니까요. 개인 차량이 있고 저녁이나 주말에 시간이 있는 저로서는 도전해볼 만한 아르바이트였어요.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쿠팡맨-김형준-1.jpg 입니다.
출처 MBC <나혼자산다> 335회

Q. ‘쿠팡 플렉스’라고요? 쿠팡맨은 들어봤는데…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A. ‘쿠팡맨’은 이미 알고 계시죠? 쿠팡의 배송 업무를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쿠팡맨’이고요. 저처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배송 업무를 하는 게 ‘쿠팡 플렉스’예요. 규칙적인 시간에 근무하기 어렵거나 다른 일과 병행하는 분들이 주로 하시더라고요. 배송한 만큼 돈을 받는 건 똑같아요! 쿠팡 플렉스를 기준으로 배송 단가를 알려드리자면요. 일반 배송은 900~1,100원, 신선 배송은 1,200~1,400원 정도(지역이나 기후에 따라 변동)입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쿠팡맨은 차량과 유류비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쿠팡 플렉서는 아니라는 점! 그러니까 쿠팡 플렉스를 하려면 개인 차량과 운전면허증이 필수입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11.png 입니다.
쿠팡 플렉스 앱, 근무한 날짜별 배송 이력 조회 화면

Q. 단도직입적으로 가장 궁금한 걸 물어볼게요. 한 달에 얼마 버세요?

A. 적나라하게 알려드리면 주말에 5시간 정도 일하고 10만 4천 원 벌었던 게 제 최고 수입이에요.💲 별로 많지 않은 것 같다고요? 이게 한 달이 되면 50만 원, 1년이 되면 600만 원인 걸요?💰 이렇게 번 돈은 무조건 적금 통장에 넣고 있습니다. 얼른 제 꿈(부자 되는 것) 이루려면 열심히 모아야죠!


Q. 택배 배송 일이 아주 힘들다는 인식이 있는데, 실제로 그런가요?

A. 네. 솔직히 말하면 체력이 뒷받침해줘야 하는 일인 건 분명해요. 물건을 들고 나르고,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걸 반복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몸이 약하신 분들께는 권하고 싶지 않아요. 하지만 <나혼자산다>에서 김형준 씨가 말씀하신 것처럼 재미도 있어요! 배송 후에 고객들이 좋은 평가를 남겨주시면 뿌듯하고, 또 운동도 되고요. 무엇보다 절대적으로 월급이 늘어나니까 그게 가장 좋더라고요.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12.png 입니다.
실제 이지섭 씨가 택배물 상차 후 찍은 사진

Q.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하지는 않나요?

A. 시간은 조절할 수 있어요. 많이 하고 싶으면 많은 물량을 신청해서 하면 되고, 시간이 없을 땐 최소 물량도 가능합니다. (이게 바로 투잡하기 좋은 이유죠!) 최소 물량으로 배정을 받으면 신선 배송 기준 1시간 반, 일반 배송 기준 2시간 반 정도 소요돼요. 배송 날짜만 맞추면 시간에는 따로 제약이 없어서 제가 원하는 시간에 유연하게 배송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쿠팡 플렉서의 업무 루트를 자세히 알려드리자면요! 🤫(속닥속닥)

1. ‘쿠팡 플렉스’ 앱으로 내가 일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신청하기
2. 배송이 확정되면 정해진 시간에 맞춰 물류 캠프에 가기
3. 입차하라는 연락을 받으면 적재 장소로 가서 배당받은 택배물 확인하기
4. 모든 택배물의 바코드를 앱에 스캔하기
5. 배송해야 할 위치를 앱 지도로 확인하고 이동 동선을 짠 후 순서대로 물건 싣기
6. 배송 시작
7. 배송 완료된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서 쿠팡 앱에 업로드
8. 업무 종료 후 정산 날짜에 맞춰 정산(월 4회 정산, 2회 정산 중에 선택 가능)

Q. 마지막으로 부수입을 얻고 싶은 밀레니얼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거침없이 해주세요!

A. 취업난에 경기 불황. 2030세대가 살아가기에 정말 힘든 시대잖아요. 게다가 최근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더 어려워졌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N잡에 눈길을 돌리는 친구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하지만 부업이라고 해서 ‘아무거나’ 하시면 금방 지친다는 걸 늘 염두에 두셨으면 해요. 본업을 고를 때 만큼이나 신중하게 부업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장점을 살리고 일상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적절한 부업’을 찾는 게 오랫동안 부수입을 만들 수 있는 길이란 걸 꼭 기억하세요!



밀레니얼 이지섭의 N잡 <택배 배송 아르바이트>

✔ 투자 시간 : 주말, 가끔 평일 새벽
✔ 부수입 : 건당 900~1,400원(변동)
✔ 최고 수입 : 10만 원(약 5시간 소요)
✔ 준비물 : 택배를 실을 수 있는 개인 차량, 운전면허, 그리고 강철 체력!
✔ 이런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1.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시간이 있다.
2. 운동도 하고 돈도 벌고 싶다.
3. 평소에 힘 좀 쓴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4. 꼼꼼한 성격이다.
✔ 비슷한 아르바이트 : 배민 커넥트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