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하반기! 정책 주요 포.인.트는?

하반기와 함께 찾아온 쏠쏠한 생활 꿀팁들!

매년 그렇지만, 또 한 번 SKIP이라도 한 것처럼  2019년 상반기가 지나갔다. 무슨 일들이 일어날지는 몰라도 어떤 혜택들이 기다리고 있는지는 알 수 있다. 깨알 이득을 기대해볼 수 있는 하반기 정책 포인트들!

#더 받자! 아동수당과 출산 급여

Before 소득과 재산 기준이 전체가구의 90% 이하인 가구의 만 6세 미만 아동인 경우만 아동수당을 받았다.
After 만 7세 미만인 모든 아동들에게 아동수당이 월 10만 원씩 지급된다. 소득이나 재산 기준도 없음!

Before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근로자인 경우에만 출산 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었다.
After 1인 사업자나 프리랜서 등 고용 보험이 없는 여성들도 출산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월 50만 원씩, 총 3개월까지! 출산일을 포함해 30일 이후부터 신청할 수 있고, 1년 내 한 번만 가능하다.

#할인과 소득공제로 쏠쏠한 세금 혜택

Before 노후차 개별소비세 인하는 10년 이상의 ‘경유차’를 새 승용차로 바꿀 때만 적용받았다. 수소전기차 혜택은 올해까지로 예정이었지만 기간 연장에 돌입!
After 차를 바꾸려 한다면 올해 안에 서두르는 것이 이득! 개별소비세 혜택이 팡팡 터진다. 15년 이상의 휘발유차와 LPG차까지 대상을 확대해 개별소비세를 70%까지 감면해준다. (하지만 미세먼지 유발의 원인인 경유차를 산다면 혜택 없음!) 또 친환경 수소전기차를 구매하면 최대 400만 원이, 새로 승용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개별소비세도 3.5%로 인하된다.

Before 그동안 문화생활 카테고리 중 도서 구입이나 공연 관람 비용에 대해서만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카테고리는 동일하고 공제율도 30%로 그대로다.
After 문화생활 러버의 지갑이 환호할 소식. 박물관이나 미술관 입장료도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문화비 공제 한도도 100만 원이 추가된다. (단,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장기 교육 강좌는 적용 대상이 아니다. only 입장료만 해당!)

#치매도 초음파·MRI도 검사 걱정 끝!

Before 치매 진단을 위한 검사 지원비는 8만 원으로 정밀한 검사를 위해서는 추가 부담이 불가피했다. 치매 진단 검사 중 가장 비싼 SNSBⅡ검사를 예로 들면, 검사비가 15만 원이라 지원비 외 7만 원을 개인적으로 내야 했던 것!
After 치매 진단을 위한 검사 지원비가 15만 원으로 오른다.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만 60세 이상이라면 검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소득기준은 4인 가구 기준으로 553만 6,000원)

Before 이제껏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초음파와 MRI 대상은 뇌와 상복부 위주였다. 또한 4대 중증질환자(암, 심장, 뇌 및 뇌혈관, 희귀난치 질환) 중심이라 의학적 판단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라도 적용을 받지 못해 개인 비용을 지출해야 했다.
After 건강보험의 대상이 되는 초음파와 MRI 범위가 넓어졌다. 이번 확대로 전립선 초음파와 복부 및 흉부 MRI, 자궁 초음파, 난소 초음파까지 급여 대상에 포함된다.

#신상 면세 한도와 사전청약제도

Before 면세품 구매 한도는 3,000달러에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600달러. 적은 한도 때문에 쇼핑에 제약이 많았다.
After 면세점 구매 한도가 오른다. 시내면세점과 출국장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한도가 5,000달러로 UP! 여기에 면세 한도 범위인 600달러를 더해 총 5,600달러다.

Before 청약 신청은 늘 오픈 당일에만 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사정상 청약 일정 내에 참여하지 못하면 모처럼의 기회를 통째로 날리는 아쉬운 일이 일어나곤 했다.
After 청약 신청을 놓칠 것 같아 걱정이라면 사전청약제도로 미리! 하자. 청약일 5~6일 전에 미리 예약하면 청약 당일에 자동으로 신청이 된다. 이 편리한 제도는 빠르면 이번 10월부터 가능하다.

정부에서 올 하반기에도 국내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여러 가지 열일을 하고 있다. 다양한 계층을 위한 지원과 보완을 강화하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는 중! 잘 살펴보면 소소하지만 유용한 정보들이 있다. 꼼꼼히 챙겨두었다가 잊지 말고 필요할 때 활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