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5부제 알릴뉴스! 필수 체크 사항 3가지

이것만 알면 오늘부터 마스크 획득 성공률 UP!

오늘부터 시작되는 마스크 5부제! 모두가 번갈아가며 요일 별로 구매한다는 건 알겠는데 언제, 어떻게 사는 건지 안내 사항이 많아 보인다. 좁은 기회의 틈새 뚫기도 바쁜데 정보 찾느라 헤매지 말고 딱 세 가지만 확인하자. 그다음은? 말해 뭐해, 약국으로 출발~

 
<미리 보는 요약 CHECK!>
 
v 각자 출생연도에 따라 정해진 요일에만 구매
v 중복 구매는 금지! 1주에 1일, 1회당 2매만 가능
v 대리 구매도 불가! 장애인 및 어린이 등 예외 적용 대상만 가능

 

줄을 서시오~ 출생연도 별로!

먼저 마스크 구매는 ‘5부제, 주중’이 우선이다. 그리고 요일마다 정해진 숫자에 따라 자신의 차례에 맞게 마스크를 구매해야 한다. 이 숫자는 각자의 출생연도 맨 마지막 자릿수다. 이 숫자를 요일과 매칭하면 개인 별로 구매 가능한 요일이 언제인지 알 수 있다. 3.9(월)부터 시행하며 종료 기간은 미정~

요일 별 마스크 5부제
요일토 · 일
출생연도 끝자리
(주민등록번호 X)
1
6
2
7
3
8
4
9
5
0
주간
미 구매자

□ 요일 체크법
기준은 출.생.연.도! 예를 들어 2002년 생은 ‘2’에 해당하는 화요일, 1988년 생은 ‘8’에 해당하는 수요일이다. (주의! 주민등록번호가 아니라 출생연도 네 자리가 기준) 
□ 준비물 
신분증 필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을 지참해야 한다.

조건 공식! 1주 x 1회 x 2매

구매 조건은 이렇다. 요일과 출생연도 숫자가 맞아야 하는 것은 물론 구매량, 구매 횟수 등을 따라야 한다. 조건 불충분으로 눈앞의 마스크를 두고서 허탈하게 되돌아 나오지 말고 미리 숙지하고 가자.

참고로 마스크 5부제는 일단 ‘약국 only’다. 약국에는 개인의 구매 이력을 기록하는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이 있기 때문. 처방약을 계속해서 구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함인데, 개개인의 정보 체크와 동시에 약국끼리 공유가 가능해 이번 제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약국 외 우체국이나 농협 등 기존의 공적 마스크 판매처도 같은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 상태로 완성되는 즉시 동일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 구매 장소 
전국의 일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우체국, 농협 등은 추후 예정)
□ 구매 횟수 
1주에 1번만 구매 가능하다. 만약 주중에 요일을 놓쳤다면 토, 일요일 이틀간 주중의 몫을 구할 수 있다. 주말마저 다 놓치면? 아쉽지만 다음 주로 넘어가야 한다. 이월은 없다, 리셋만 있을 뿐. 
□ 구매 수량 
구매한도는 1인당 2매까지! (우체국, 농협 등은 시스템 구축 전까지 1인 1매)

대리구매는 아니 되오!

대리구매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신분증이 없는 어린이나 약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 노년층 등 일부 대상에 한해서는 추가 방법이 있다. 물론 출생연도 숫자에 따른 요일제는 그대로 적용받는다.

대리구매가 가능한 경우
대리구매 대상자준비물 ①준비물 ②
미성년자 어린이 (만 10세 이하)대리 구매자의
신분증
대리구매 대상자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
노인 (만 80세 이상)동일대리구매 대상자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
장애인동일장애인등록증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동일장기요양인증서증

□ 학생인 미성년자는?
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중·고등학생은 본인의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기! 
□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마찬가지로 일반 국민에게 적용하는 출생연도 방식은 동일하며, 외국인등록증과 건강보험을 신분증으로 제시해야 한다. 

5부제로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는 모두 ‘보건용 마스크’

5부제 구매 프로세스는 ‘마음 급한 수요자와 x 더 마음이 급한 정부 x 약국의 첨단 시스템’ 삼박자가 이루어 낸 조합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마스크 대란이 100% 해소되는 것을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지만, 계속해서 새 제도가 등장하다 보면 언젠가 코로나19도, 마스크 전쟁도 잠잠해지지 않을까. (간절) 모두 각자 요일 잊지 말고 챙겨서 마스크 불안에서 벗어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