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에선 2등급, 토스에선 6등급? 신용점수의 진실 - PUNPUN

나이스에선 2등급, 토스에선 6등급? 신용점수의 진실

추측 그만! 신용점수를 둘러싼 의문 해결해드림

내 이름은 양꽁. 26살. 이제 다 컸으니 얹혀살던 (부모님) 집에서 나와 독립하려고 한다.😎 제일 먼저 전세 대출을 알아봤다. 그런데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 한도와 금리가 다르단다. 살면서 단 한 번도 남에게 빚 져본 적 없으니 보나 마나 신용점수도 높겠지? 자신 있게 신용점수를 조회했다.

캡처 = 토스 앱(좌), 뱅크샐러드(우)

먼저 ‘토스’와 ‘뱅크샐러드’ 앱으로 조회한 결과다. 둘 다 690점으로 6등급이 나왔다.😱(동공 지진) 그럴 리 없다. 이번엔 공신력 있다는 ‘나이스지키미’에 가입해 다시 조회했다.

캡처 = 나이스지키미 신용점수 무료 조회

이번엔 881점으로 2등급이다. 다행이긴 한데 궁금해졌다. 뭐가 맞는 거지? 왜 다 다르게 나온 걸까?🤔 의문투성이 신용점수에 관한 진실을 정리해봤다.


1️⃣ 신용평가 회사마다 신용점수가 다르다?

신용점수는 신용평가회사가 개인별 신용거래 이력을 수집하고 분석해 점수화한 지표다. 그동안은 10개 등급으로 구분하는 등급제였지만 내년부턴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전면 전환 시행할 예정이다. (지금은 일부 은행에서 시범 운영 중!) 간발의 차로 등급이 갈려 불이익을 받는 경우를 줄이기 위해서라고.
그런데 이 신용점수. 같은 날 조회해도 조회하는 곳마다 점수가 달라 양꽁처럼 당황한 적이 있을 것이다. 도대체 어떤 점수가 진짜 내 점수일까? 고민하지 말자. 전부 맞으니까! 같은 금융 활동에 대해 평가하더라도 평가기관마다 방식이 달라 점수에 차이가 생기는 거라고. 대표적으로 금융사에서는 NICE신용평가(나이스지키미)와 KCB(올크레딧)에서 산정한 신용평가를 모두 참고한다고 하니 둘 다 조회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면 점수가 낮아진다?

2011년까지는 그랬지만 지금은 아니다. 2011년 4월 ‘서민금융 기반강화 종합대책’ 발표 이후부턴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행위를 일상적인 경제활동으로 보고 평가 대상에 넣지 않기로 했다고. 그러니 수시로 조회해서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나이스지키미올크레딧에선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는 횟수를 1년에 세 번으로 제한하고 있다.

여기서 꿀팁! 토스, 뱅크샐러드, 카카오뱅크, 페이코 등은 KCB와 제휴를 맺고 올크레딧의 신용점수를 횟수에 제한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캡처 = 올크레딧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의심 많은 양꽁이 올크레딧에서 한 번 더 신용점수를 조회해봤더니 정말 토스, 뱅크샐러드와 동일한 점수가 나왔다. 그러니 해당 앱을 사용 중이라면 신용관리 기능을 적극 활용하길 바람!


3️⃣ 대출 내역이나 연체 이력이 없으면 신용점수가 높다?

아니다. 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은 대출 내역이나 연체 이력이 없어도 4~6등급을 받는다. 그렇다면 소득이 높으면 신용점수가 높을까? 그것도 아니다. 신용점수는 금융 거래 이후 ‘제때 잘 상환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 오히려 소득에 맞는 빚이 있고 제때 잘 갚는 사람이 아예 빚이 없는 사람보다 신용점수가 더 높을 수 있다. 그러니 빚 져본 적 없다고 높은 신용점수가 나올 거라던 양꽁의 추측은 틀렸다.


4️⃣ 내 신용점수, 언제 활용할 수 있을까?

은행이나 카드사 등 금융회사들은 대출해주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해줄 때 개인의 신용도를 기준으로 차등 혜택을 적용한다. 그 신용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지표가 바로 ‘신용점수’다. 그러니까 향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높은 신용점수가 필수! 신용이 좋으면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고 금리도 낮지만, 신용이 좋지 않으면 신용카드조차 발급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러니까 있을 때 (신용 관리) 잘하자, 후회하지 말고. ♬


신용점수를 높여보자

신용평가 회사의 구체적인 평가 방식을 알 순 없더라도, 신용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것들은 꼭 기억하자.

1. 소액이라도 연체하지 말자 (오래된 대출부터 갚아 나갈 것)
2. 적절한 소비(체크카드, 신용카드)를 하자
3. 제2금융권 대출과 현금서비스는 자제하자

이 기사를 읽은 모든 🧡푼둥이🧡들이 좋은 신용점수를 받아 보다 나은 금융 혜택을 받길 바란다.


+ 신용점수에 관심 있는 푼둥이들을 위한 읽을거리  

신용을 높이기 위한 작심소비의 팁
10만 원 미만의 소액 연체, 신용등급에 영향이 갈까?
신용은 숫자순! 점수 채점으로 바뀐 새로운 신용 평가

관련 기사